매력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2010.7.10.
SBS스페셜 제작팀, 이으아, 이시안
황금물고기
이 책이 발간 된지 6년째다. 아는 사람이 가끔씩 이메일로 독서에 대한 좋은 소재를 보내주는데, 심리학에 대한 유익하고 재미있는 책을 몇 권 소개했는데 그 중 한 권이었다. 다 조금 지난 책들이라서 새 책을 사기 보다는 알라딘 중고서점을 통해서 반값 이하로 구입을 했지.
책의 표지에는 버락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거스 히딩크, 힐러리 클린턴의 사진이 인쇄되어 있고, 바로 위에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라는 부제목이 따라 붙어 있다. 표지만 봐도 구미가 당기게 만든다. 힐러리 클린턴이 대선에 패배한 후였다면 어쩜 이 책을 구입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 ㅎㅎ
아무튼, 저자들은 어디에서든지 사람을 끌어당기는 이들이 있다며,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느냐고 묻는다. 다시 말해 그 이유를 말해주겠다는 것이다.
마치 만병통치약을 파는 약장수하 내 뱉는 말 같다.
역시 100% 믿을 것은 아니다.
이 책은 크기도 작다. 종이도 다른 책에 비해서 두껍고 줄 간격도 넉넉한 편이다.
잘 만들어져 인기를 끈 TV프로그램을 재 기획해서 책으로 엮어 낸 것이다. 영상물로 방영된 것이라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겠지만 사실 그 내용을 글로 담으니 그다지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부담 없이 이 책을 쉬엄쉬엄 읽어 간다.
그러면서도 몇 가지 소중한 것을 얻기도 했다.
우리 팀에서의 일이다. 내가 가고 있는, 팀원에 대한 불만... 만큼 우리 팀원도 나에게 뭔가 다른 욕구가 있었겠구나. 어렵지만 내가 조금 더 넉넉한 마음으로 그들을 이해하고 설득해봐야겠다는 용기를 얻게 되었다.
정말 용기가 필요했다. 그 또는 그들의 모자란 부분만 생각하고 배척하려고만 했더군. 같이 뭘 하기도 싫고 말도 섞기 싫고 그러다보니 내 성질만 더 모나지는 것 같고, 편두통이 더 심해졌다.
이 책을 통해서 매력적인 뭔가를 얻었다기 보다는 책 내용에 소개된 이야기를 통해서 그 또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1. 이쁜게 다가 아니다~
책은 매력의 조건이 예쁘고 잘생긴 것이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예쁘고 잘생겼으면서 매력 덩어리가 있으면 더할 나위 없는 것은 분명하다. 그런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취업이나 성공을 위해서 외모에 많은 공을 들이는 것이겠지.
책은 외모보다 다른 매력DVA가 있다고 그것들을 끄집어 내지만, 결국 같은 조건이라면... 이라는 전제하에서는 원래로 돌아오는 법인데. 내가 패배주의자처럼 생각하고 있나? 하지만 현실이 그렇다. 책이 인정하면서도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책은 외모보다 어떤 사람이 지니고 있는 특정한 매력이 그의 가치를 높고 있다고 한다. 어쩜 이 세상에서 뭔가 때문에 사람들을 선발하는 일이 있다면, 칼자루를 쥔 주최 측의 생각은 ‘예쁜 사람은 너 말고도 많다.’겠지. 그런 면에서 동서고금에 나오는 매력적인 사람들에게서 외모 말고 그 사람 안에 내재된 풍부한 상식과 세상을 보는 안목, 춤과 뛰어난 음악 등의 재능에 주목을 하라고 한다.
실험을 통해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힘과 지배력을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주 짧은 시간 안에 그걸 알아챈다는 것이다. 우리는 반사적으로 능력 잇는 사람에게 더 매력을 느끼고 그 미묘한 매력의 차이가 성공을 좌우하는 것이라고 한다.
-신체적 매력 평가: 사진 속 얼굴의 눈 주변에 시선이 많이 가고<본능에 가까운 판단>
-신뢰성을 평가: 얼굴의 중앙인 코 주변을 오래 본다. → 얼굴 전체를 보고 판단하느라 시선이 얼굴 중앙에 몰렸다고 해석함<신중하게 판단 한다>
연애하고 싶은 사람을 고를 때(뇌의 생화학적 본능 영역 반응)와 일 잘할 것 같은 사람을 고를 때 뇌의 반응(사고력과 추리력의 관장하는 영역 반응)이 다르다.
⇒ 직업적 성공이 결코 외모와 같은 단순한 공식에 달려있지 않다는 것 시사
2. 심리학, 매력을 해부하다
첫인상: 10초가 넘지 않는다. 인지심리학에서 뇌 정보처리 방법의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각으로 들어와 ①이성을 조절하는 대뇌피질을 거치는 경우 ②바로 정서를 과장하는 편도체로 전달
첫인상은 ②의 경로로 형성
한 번 형성된 첫인상을 바꾸는데 일반적으로 40시간 소요
인류 진화과정에서 짧은 시간 내에 낯선 것들에 대한 판단을 하도록 진화
-초두효과: 초기 정보가 나중 것보다 훨씬 중요하게 여겨짐
-맥락효과: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 것의 지침이 디고 전반적인 맥락 제공
첫인상은 「키워드」
첫인상 판단요인- 겉모습: 표정74%>외모49.6%>차림새40.2% 잡코리아 674명 대상 조사
첫인상 판단요인: 시각55%>목소리38%>대화 내용7% 난 목소리가 영~ 꽝인데 ㅠㅠ
첫인상에 자신 없다면 주변 상황과 환경 이용
단순 접촉 효과: 상대를 접촉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점점 더 호감을 느낌
최초의 만남이 기분 나쁘지 않은 경우에 해당 > 한계- 싫은 사람은 싫다, 과유불급
인간은 누구나 주관적이고 자기 중심적 사고를 한다 ↔ 반대로 객관성을 확보하고 싶은 욕구
상대방에서 유사성을 찾으려 한다. 학연, 지연, 취미 등
인간은 본능적으로 좋아하는 사람과 의견이 일치해야 편안함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
- 예외; 매우 부정적 상황일 경우 오히려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 한다.
- 부작용: ①지나치게 배척하고 따돌릴 수 ②없는 유사성 억지로 끄집어 내 자신을 상실
사회적 인정- 보수의 중요한 형태; 칭찬
단점을 지적하되 마지막에 칭찬, 상대방의 의견에 부정적 부분을 지적하되 긍정적 부분도 함께 언급
3. 성공을 부르는 매력 DNA1- 몸은 알고 있다.
바디랭귀지: 의사소통의 93%는 비언어적 부분, 언어적인 것은 오직 7%
- 케네디, 오바마 외향적 제스처 사용(손동작을 바깥쪽으로 향함)
- 진지한 표정 뒤 환한 미소, 자신감이 기본이 되어야 함. 오바마-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노력
심리학자들의 개인적 매력 두 가지 요소 ①비언어적 표현력 ②외향성
- 에너지 발산 ①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몸을 앞으로 기우는 것(서 있다면 발쪽으로 몸을 기울여) ②눈맞춤 할 때는 상대방의 입-눈으로 시선을 옮김
- 시기적절한 스킨십
- 카리스마 있는 미소: 얼굴 전체 이용, 눈까지 웃으면 얼굴 전반이 환해진다.
매력적인 몸짓 언어 Tip
①경청-얼굴과 입술, 눈을 보고 고개를 끄덕여라
②질문과 피드백-질문이 많을수록 대화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
③몸으로 말하라-대화할 때 상대방 쪽으로 몸을 살짝 구부려라.
④눈맞춤-들을 때 입과 눈을 번갈아 본다.
⑤웃음-눈꼬리가 내려가고 입꼬리가 올라가 마주 닿을 정도로 활짝 웃어라.
⑥상대의 팔을 만져라-대화 중 적당한 시점에 상대의 팔을 살짝 건드려라.
⑦상대방의 이름을 꼭 기억하라
⑧감정적이거나 예민한 문제는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로 전달하지 말 것-비언어적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내용 전달 시 그 내용을 왜곡해서 받아들일 소지가 있다.
4. 성공을 부르는 매력DNA2-매력적인 뇌, SQ
SQ[spiritual quotient]: IQ와 EQ에 대응하는 새로운 개념/ 유연한 사고와 확고한 자기 인식을 갖고 고통을 생산적으로 활용해 행동하는 사람이 지수가 높다.
주위 사람들의 감정과 의도에 예민하고 이를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기 땜ㄴ에 그에 따라 반응하고 행동
<휴먼네트워크소장 양광모>눈으로 공감하는 능력, 귀로 공감하는 능력, 머리로 공감하는 능력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프로그래밍 됐다. -붉은 털 원숭이 실험, 동료에게 고통을 주느니 자신이 굶는 것 선택. -신생아들 따라 우는 것,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따라 웃고 눈물 흘리는 것, 부부가 닮아 가는 것. ‘공감’이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임
SQ는 학습이 가능하다. 타인의 비언어적 행동을 읽어 행복하게 해주는 매력
-일단 들어라. 갑작스런 변화로 부작용을 부를 수 있으니 ‘조용한 변화’ 필요; 경청
평소 성격이 급해 상대의 말을 중간에 자주 잘랐다면, 굳게 맘 먹고 끝까지 들어라 ☜ 내 경우에 해당
주의를 집중하고 공감해 주는 경청과 내버려 두는 것은 다름
<브라이언 트레이시; 비즈니스 컨설턴트, 성공학 강사>
-카리스마를 가지려면 경청하라/ 대화의 목적은 듣는 것
기본 4요소 ①경청하기 ②답변하기 전 잠시 멈춤- 바로 끼어들지 않음 ③명확하게 하가 위해 질문 ④피드백- 그게 이런 뜻이야? 요점이 이거 맞아?
저는 이 회사에 어떤 소중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5. 성공을 부르는 매력DNA2-두 얼굴의 법칙
실수효과: 허점이 매력을 증진시키는 것. 문제를 가장 잘 푼 사람이 퀴즈가 끝나고 실수를 했을 때 가장 호감을 느낀다. 두 얼굴을 가질 때만 제대로 발휘 된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모습과 허술하게 실수를 하는 모습은 매력 DNA를 가진 두 얼굴의 완벽한 조합이다.
주의!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6. 매력 파워의 비밀
자신의 해당 사항이 많은 외 유형이 자신의 타입이라고 한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맞는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고 한다.
[좌측 기저뇌] 왼쪽의 머리 뒤쪽 아래에 위치한 뇌
질서정연. 어떤 행위를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다. 기존 절차를 따름으로서 만족감과 성취감. 세부사항에 관한 한 도사급. 한 회사에서 충성스럽고 믿을 수 있는 직원으로 오래 근속하며 업무를 일관성 있고 철저히 수행. 보수적이고 전통적 가치 존중하여 과제나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간다.
⇒기계 수리공, 경리, 기록담당 및 구매 담당 등
[우측 기저뇌] 오른쪽의 머리 뒤쪽 아래에 위치한 뇌
영적이고 상징적이고 느낌에 따른 사고. 상황의 미묘한 면을 잘 파악하고 타인의 감정이나 비언어적 신호로 바꾸어 표현하는데 능숙. 표현력이 월등하고 언어 및 신체적 표현으로 타인을 격력하고 위로에 능숙. 타인의 느낌이 중요하다고 믿으며, 사적 혹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 중 연민과 화합을 중요시. 인간관계를 아주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며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들의 기쁨과 열정과 후원하는 마음을 공유토록 유도하는데 능숙함.
⇒비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간호사, 상담사 등
[우측 전뇌] 왼쪽의 앞쪽 뇌
시각적, 공간적, 비언어적이다. 은유적, 개념적, 내적 ‘그림’이나 ‘영화’로 표현. 그림이나 영화를 보는 것을 즐기며 통합력과 창의력과 상상력의 마스터. 쉽게 싫증을 내 항상 새 개념이나 정보나 모험을 통해 자극을 즐긴다.
⇒설계사, 화학자, 발명가
[좌측 전뇌] 오른쪽의 앞쪽 뇌
논리적, 수학적, 비평적 분석이나 진단적 문제 해결 능하다. 연장이나 기계 잘 사용. 목표가 뚜렷하며 어떤 상황에도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 능력. 환경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지도력. 비판적이고 정밀한 능력을 가주고 있어 기술이나 기계, 금융분야 업무를 선호.
⇒회계사, 엔지니어, 변호사
자신이 매력 있다고 믿는 강한 암시는 많은 것을 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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